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공지사항
나의수험생활 백전백승재수생활 열공노하우 기숙학원 방문후기 기숙학원 생활백서 자유게시판
현재위치 : 기숙아닷컴 > 커뮤니티 > 기숙학원생활백서
 
면접요령에서 답을 찾자
조회 : 32   추천 : 0
  작성일 : 19-09-27

2020학년도 대입 수시가 시작됐다. 면접 준비에 따른 전략도 한창이다. 10월부터 진행되는 수시 면접은 단순한 질문에서 깊이 있는 질문까지 다양한 질의응답으로 진행된다. 또한 많은 수험생이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면접과 수능 준비에 몰입하고 있는 모양새도 과연 좋은 대안은 아닐 듯싶다. 그렇다고 다들 하는데 나만 안할 수 없는 상황에서 답은 하나다. 무조건 가까운 시험에 더 집중하는 것이다.

많은 수험생이 면접에서 제일 어려운 점이 무엇이냐고 물으니, 면접관의 질문에 대한 답을 모르는 경우라고 답했다. 이는 충분히 생각을 해도 잘 모르는 경우엔 솔직하게 답하는 습관이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각인해야 한다. 간혹, 잘 모르는 경우에는 “잘 모르겠습니다. 더 열심히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십시오.”라고 대답하면 된다. 흔히들 정답은 알지만 긴장해서 놓치는 경우가 많다. 생각이 굳어버린 경우나, 알겠는데 제대로 입에서 말이 안 나오는 경우가 그런 예라 하겠다.

그래서 충분한 심호흡을 통해서 마음을 가라앉히는 습관을 지녀야 한다. 혹시, “잠시 생각할 시간을 주십시오.”라고 부탁한 다음, 마음을 다스리고 차분하게 대답하면 좋다. 또한 질문의 핵심을 알 수 없을 때나 면접관의 질문이 이해가 안 될 경우에는 “죄송합니다. 다시 한 번 더 부탁드립니다.”라고 말하거나 “제대로 알아듣지 못했습니다.”라고 이해를 구하면 여유가 생긴다. 항상 긴장은 독이 되니, 늘 침착한 행동으로 처신하자.

면접을 잘 준비하고 제대로 치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의 사항에 익숙해야 한다. 특히 감점을 받는 일이 없어야 하겠지만, 면접 시간에 늦는 것에 주의하자. 실전에선 면접실의 문을 열 때, 반드시 노크하고, 발자국에 신경을 쓰면서 입장해야 한다. 예의 바르지 못한 답변의 말투나 행동은 삼가고 다리를 벌리거나 떠는 등 산만한 태도는 금물이다. 간혹 머리를 자주 긁적이면서 대답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본인 스스로가 자신이 없음을 보여주는 단점이니 피하면 된다. 또한 면접에서 주입식 답변은 최악이라는 사실, 잊지 말자.

더구나 면접에서 면접관의 질문이나 답변은 늘 간결하고 단순해야 한다. 특히 면접관의 질문은 끝까지 귀담아 듣고, 질문이 정확하게 이해되지 않으면 다시 물어보는 등 당당함과 자신감이 중요하다. 그래서 수험생이 준비할 사항은 일상적인 생활에서 면접의 답을 찾는 연습과 10월 준비에 최선을 다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또  미리보기식 연습으로 대학별 질문지를 찾아서 스스로 연습하는 등 철저한 준비성이 필요하다.

면접관의 질문이 끝나면 생각을 가다듬고 조리 있게 답변을 하자. 한 순간의 망설임도 두려움도 없어야 한다. 망설임은 준비성이 미흡한 것으로 보이는 동시에, 스스로 망쳤다는 생각이 강하기 때문에 감점의 요인이 된다. 수험생이 해야 할 필요성은 늘 기본을 탄탄하게 하고 자신만의 면접 기록물을 만드는 등 철저한 준비와 계획성이 있어야 한다.

면접에 있어서 제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 언어의 속도다. 언어의 말투에 따라서 느낌도 다르다. 즉 너무 빠르지도 않고 느리지도 않은 적절한 말투가 면접에선 필요하다. 또한  목소리 크기도 적당하게 울려야 한다. 특히 강약 조절의 흐름이 중요하고 명료하게 자신만의 주장을 밝히는 데 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면접은 운이 따라야 하고, 자신감 있게 대답하는 연습이 필요한 것이다.
 
출처 추민규의 입시돋보기

 
   
 

기숙학원정보 MOVIE 학원정보 포토학원정보 기숙학원모집요강
02-538-0701 기숙학원입학상담 바로가기
전국 도,시,군별 기숙학원정보 전국기숙학원명단
  수능, 재수 질문드려요
  수능으로 갈거면 내신 신경 안써…
  수시 중 학생부교과관련에 대해…
  EBS 연계율에 대해.. 물어보고 …
  학생부종합전형 반영과목 궁금한…
입시자료실
대표 : 한치호  l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한치호  l  상호 : 한스커뮤니케이션  l  사업자등록번호 : 215-20-33514
이메일 : gkscl125@nate.com  l  Tel : 02-488-4010  l  Fax : 02 - 488 - 4059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락동 99-6 503호
Copyright ⓒ 2011 gisuk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