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공지사항
나의수험생활 백전백승재수생활 열공노하우 기숙학원 방문후기 기숙학원 생활백서 자유게시판
현재위치 : 기숙아닷컴 > 커뮤니티 > 열공노하우
 
공부잘하는법,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조회 : 18   추천 : 0
  작성일 : 19-09-11


현재 한국에서 가장 각광받는 지식인을 꼽으라 할 때 한 손에 꼽히는 인물인데요, 이런 유시민 작가는 공부잘하는법에 필요한 세 가지 요소가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유시민 작가가 말하는 공부잘하는법! 문득 예상되는 내용이 있나요?
부모님의 영향? 공부 환경? 친구?
 
유전자 POWER
 
유작가는 그 첫번째 요인을 유전적인 것으로 꼽습니다. 부모님이 공부를 잘해야 자식도 공부를 잘한다는 뜻입니다. 

그는 "공부잘하는법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며 가족을 예로 듭니다. "저도 공부를 잘했고 부인도 잘했죠. 딸도 잘했고 아들도 적당히 잘 합니다." 유 작가의 가족사를 보니 정말 공부엔 피가 중요한 것 같네요.

실제로 유전자의 힘은 중요합니다. 우리들의 손이고 머리카락이고 이 모든 게 엄마와 아빠, 두 분에게 비롯된 것이니까요. 사람의 유전자는 부모님으로부터 5대 5로 공평하게 타고납니다. 공부를 잘하는 부모님을 둔 사람이 공부 잘할 확률이 높은 이유죠.
 
좋은 환경의 중요성
 
유시민 작가가 말하는 두 번째 요인은 환경입니다. 좋은 환경에 노출돼야 공부를 잘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 환경의 시작은 엄마 뱃속부터입니다. 엄마의 배를 부드럽게 만져주고 대화를 하고, 또 좋은 음악을 들려줘야 아기 교육에 좋죠. '태교가 중요하다'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닙니다. 
유작가는 환경의 중요성을 일화로 설명합니다. 독일의 한 황제가 이런 실험을 했습니다. 신생아 여러 명을 둘로 나누고, 한 쪽 아이들에겐 신체접촉이나 대화가 없이 생리현상 정도만 해결해줬습니다. 다른 한 쪽 아이들에겐 엄마가 달라붙어 어르고 달래고 이야기하고를 함께했죠. 그랬더니 밥 먹이고 재우기만 했던 쪽의 아이들이 모두 죽어버리고 말았습니다. 

환경의 중요성은 유작가 뿐 아니라 많은 전문가들이 강조합니다. 한 교육 전문가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좋은 공부를 위해선 집요함과 집중력, 절제력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의 요소는 환경의 영향을 받습니다
 
 
 2009년 라비 메타와 주 루이 교수는 창의적 과제의 수행 결과에 대한 실험을 했습니다. 한 집단은 빨간 화면의 컴퓨터에서 작업을 햇고, 다른 집단은 파란 화면에서 했습니다. 그 결과 빨간 곳의 실험 대상은 세부 기억력이 좋아졌고, 파란 곳의 사람들은 창의성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유 작가는 언어 공부를 예로 들었습니다. "언어란 모국어를 중심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모국어를 먼저 알아야 외국어도 잘 할 수 있어요. 모국어가 자리 잡은 후 외국어를 공부하면 모국어와 외국어 사이에 연결 통로가 생깁니다. 이런 외국어 교육을 8,9살 정도 됐을 때 잘 해주면 다른 어느 시기보다 외국어가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죠. 이렇게 발육단계에 맞는 적절한 자극을 지속적으로 주고, 그에 걸맞은 환경을 조성해주면 외국어는 물론 다른 공부의 영역도 잘 할 수 있습니다."
 
사회문화적 요건도 필수 '억압하지 마라'
 
 
세 번째 요소는 두 번째와 연관된 내용입니다. 바로 사회문화적 요건입니다. 

아이들은 조금만 자라고 나면 타인과의 관계가 생깁니다. 공부라는 건 물론 자기가 해야 하는 거지만, 보다 높은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선 나누고 받아들이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그래야 자신이 발전할 수 있습니다. 

유시민 작가는 사회문화적 발전을 위해 '억압하지 말라'고 주문합니다. 억압하지 않은 아이가 똑똑하고 자유롭고 공부잘하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다고 말이죠. 

"아이들을 키우다 보면 '왜 엄마는 하면서 난 못 하게 해!'라고 합니다. 맞는 말입니다. 아이가 태어나면 부모와 자신 사이에 차등을 두지 않아요. 저 사람(엄마)의 말을 무조건 들어야한다고 생각하지 않죠. 하지만 이렇게 계속해서 '왜'라고 묻는 아이들이 공부를 잘할 확률이 큽니다. '왜 모르는 아저씨한테 인사를 해야해?' 이런 질문을 하면 뭐라 답하실 건가요? 이런 아이가 창의성이 있습니다. 그런 아이일수록 자기 생각과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른들과의 관계 속에서 억압을 받으면 창의적 소양이 싹트지 않습니다."
 
말하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사회적 관계를 잘하기 위해 중요한 게 바로 '말'입니다. 말을 잘해야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고, 남의 말에도 귀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말하기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공부도 잘할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는 '2015개정교육과정'의 핵심은 '과정중심평가'입니다. 결과도 중요하지만 학습을 하는 과정을 중요시 여기고, 그 과정을 평가하겠다는 내용인데요. 그 과정을 평가하고 그 과정을 가늠할 수 있는 도구가 바로 '말'입니다. 많은 학교에서 토론을 통해 아이의 생각을 듣고, 또 이 아이의 리더십은 어떻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는지 등을 봅니다. 

그래서 더욱 각광을 받는 게 바로 '설명하는 학습', '하브루타'입니다. 자신이 아는 내용을 입밖에 내어가며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서도 입증된 공부법으로 많은 명문대에서도 차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유시민 작가가 말하는 공부잘하는법 세 가지를 들여다보았는데요, 어떤가요. 유전자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환경적·사회문화적 요소만 갖춘다면 우리 아이도 공부잘하는 우수한 학생이 될 수 있을 것 같지 않나요? 그러기 위해선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1)공부를 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2)많이 말하고 생각하게 하는 사회문화적 요건이 필요합니다.

 
   
 

기숙학원정보 MOVIE 학원정보 포토학원정보 기숙학원모집요강
02-538-0701 기숙학원입학상담 바로가기
전국 도,시,군별 기숙학원정보 전국기숙학원명단
  수시에 대해 궁금한 게 있습니다…
  탐구를 뭐해야할지 모르겠어요
  기숙학원방학특강 어떤 점이 좋…
  꾸준히 4등급 나오는 모의고사ㅠ…
  9월모의고사 당장 내일인데 어떡…
입시자료실
대표 : 한치호  l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한치호  l  상호 : 한스커뮤니케이션  l  사업자등록번호 : 215-20-33514
이메일 : gkscl125@nate.com  l  Tel : 02-488-4010  l  Fax : 02 - 488 - 4059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락동 99-6 503호
Copyright ⓒ 2011 gisuk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