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공지사항
나의수험생활 백전백승재수생활 열공노하우 기숙학원 방문후기 기숙학원 생활백서 자유게시판
현재위치 : 기숙아닷컴 > 커뮤니티 > 열공노하우
 
우리 아이 영재 만들기?
조회 : 162   추천 : 0
  작성일 : 19-07-10


영재성이란 타고나는 것일까? 아니면 교육에 의해 영재를 만들어 낼 수도 있는 것일까? 하는 질문은 영재교육에 관심 있는 많은 교육전문가, 학부모들 사이에서 오랫동안 중심에 있었던 이슈라고 알고 있다. 전문가들의 연구물들을 뒤적이며 그 답을 찾아보면 매우 애매모호한 결론으로 우리를 이끈다. 타고 나기도 해야 하고, 교육도 해야 한다는 식의 절충안이라고나 할까? 영재교육을 깊게 학문적으로 연구하시는 전문가들의 말씀이니, 딱히 반박하기도 어렵지만, 그렇다고 대부분의 부모들이 원하는 시원한 결론은 아닌 듯하다.

20세기 물리학의 시대를 선구적으로 열어젖혔던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의 “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이루어진다”는 격언을 상기하면서, 1%의 선천적 영재성에 99%의 후천적 노력으로 영재가 탄생할 수 있다고 많이들 해석을 하면서 후천적인 교육을 강조하는 분들도 많이 보았다. 하지만, 이는 아인슈타인 박사의 격언에 대한 왜곡된 해석이 아닐까 한다. 1%의 영재성이 아니라 영감(intuition, 혹은 직감)이다. 영재성을 타고난 영재들도 노력하지 않으면 그 영재성이 발휘되기 힘들다. 이런 정도의 해석이 더 옳지 않을까 생각된다. 결국 영재교육 전문가들 이야기가 옳은 듯 보인다.

대치동에서 1999년부터 20년 이상을 영재학교/과학고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가르쳐 오면서 많은 영재들을 가까이 지켜볼 수 있는 소중한 경험들을 쌓아왔다. 2003년부터는 세계 물리 영재들이 실력을 겨루는 국제물리올림피아드(IPHO) 대회에 출전하는 국가대표들을 배출하기 시작해서 지금까지 꾸준하게 매년 성과들을 이루어오면서, 누가 봐도 과학영재라 말하지 않을 수 없는 학생들과 함께 학습할 수 있는 호사도 누려왔다. 올해 2019년에도 우리 학원에서 필자와 함께 수업하고 학습한 3명의 학생이 5명 국가대표 안에 발탁되어 7월부터 이스라엘에서 세계의 영재들과 어깨를 겨루기 위해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묻곤 한다. “그렇게 20년 가까이 국제 영재들이 겨루는 이러한 물리대회에 대한민국 대표들을 꾸준하게 선발되도록 할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이었느냐?”고.

이 질문에 대한 필자의 대답을 매우 솔직하게 이야기해 보려 한다. 의외로 답은 매우 단순하다. “국가 대표로 선발될 만한 물리라는 학문에 대한 재능을 이미 가지고 있는 좋은 학생들이 찾아온 탓이 99%이다.” 우리 학원에서 필자와의 1-2년 학습으로 이 모든 것이 만들어지고 이루어졌다고 말하고는 싶지만, 사실이 아니다. 물론 이렇게 재능이 있는 학생들이 지루해하지 않고,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끼면서 적극 자기노력을 기울이면서도 학습에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수업내용과 자료를 준비하는 일이 물론 쉽지만은 않다. 하지만, 그런 교육내용과 커리큘럼이 이런 우수한 성취 결과에서 주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기는 힘들다. 극단적인 경우를 가정해 보면, 결론은 더욱 명쾌해진다. 물리라는 학문에 재능은 별로 없지만, 노력만큼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학생이 학원에서 교육내용을 소화하면서 필사의 노력을 다하는 경우와, 타고난 물리 과목에 대한 재능도 있고 학습소화 능력이 뛰어난 학생이 자기 노력을 함께 다하는 경우에 과연 누구에게 기회가 갈까? 물론 아인슈타인 박사의 말씀처럼 타고난 영재성이 아무리 있다 하더라도 자신의 직감만을 의존하고 노력하지 않는다면야 좋은 결과에 도달하지는 못하겠지만, 함께 노력을 기울인다 하면? 결론은 자명하다.

학원에서 상담하다 보면, 많은 엄마들이 아이가 아주 어릴 때부터 자신의 아이를 좋은 학원과 좋은 프로그램과 좋은 강사들을 찾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임을 볼 수 있다. 자기 아이들을 영재로 키우겠다는 뚜렷한 목표의식에 사로잡힌 채로! 유아영재교육, 초등영재, 수학영재, 과학영재, 음악영재, 독서영재교육 등등을 표방하는 수많은 학원들을 주위에서 찾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다. 이제 필자가 되묻고 싶다. 학원에서 영재를 길러낸다고 정말 생각하는가? 영재성이 교육되어서 형성시킬 수 있다고 믿는가? 다시 전문가의 말로 돌아가 보자. 영재교육이란 “탁월한 재능과 소질을 가진 아동이나 청소년을 조기 판별하여 그들이 가진 우수한 능력과 잠재력이 최대한 계발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라고 정의된다.

영재란 창조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문제는 우리 아이에게 어떤 영재성이 있는지 더 세심하고 주의 깊게 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아이가 물리나 과학 과목 영재일 필요도 없고, 그렇지도 않다. 어떤 아이는 인문학적인 상상과 사고에 뛰어난 영재일 수 있고, 어떤 학생들은 매우 사교적이면서 동료들에게 리더쉽을 보여주면서 신뢰를 주는 사회적, 정치적인 영재이기도 할 것이다. 어떤 아이들은 음악이나 미술 같은 예술에 뛰어난 능력과 감각을 선천적으로 갖고 있는 경우도 있다. 운동 능력이 뛰어난 영재들도 있다. 우리 아이들에게는 선천적으로 영재성을 타고 태어난 경우들이 우리 생각보다 더 많다고 학자들은 이야기한다. 문제는 이를 어떻게 찾아내고 잘 꽃 피울 수 있게 기회를 주고 북돋아 줄 수 있는가 하는 문제가 아닐까? 수학이나 과학적 학습 능력의 영재성만을 유일무이한 영재성이라고 매달리고, 이런 획일성하게 무모하게 영재가 되기 위한 경쟁들이 일어나며, 이런 어리석음에서 비롯되는 소모적인 전투로 우리 아이들의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고 있지 않은가 한번 돌이켜 볼 필요가 있진 않은지?

사교육 현장이지만, 오랫동안 아이들을 교육하면서 “우리 아이들은 지금 행복한가? 앞으로도 행복할 것인가?” 이런 의문을 품게 된다. 왜냐하면 행복한 영재들이야말로 자기 꿈과 능력을 마음껏 꽃피울 수 있는 출발점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기숙학원정보 MOVIE 학원정보 포토학원정보 기숙학원모집요강
02-538-0701 기숙학원입학상담 바로가기
전국 도,시,군별 기숙학원정보 전국기숙학원명단
  수능, 재수 질문드려요
  수능으로 갈거면 내신 신경 안써…
  수시 중 학생부교과관련에 대해…
  EBS 연계율에 대해.. 물어보고 …
  학생부종합전형 반영과목 궁금한…
입시자료실
대표 : 한치호  l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한치호  l  상호 : 한스커뮤니케이션  l  사업자등록번호 : 215-20-33514
이메일 : gkscl125@nate.com  l  Tel : 02-488-4010  l  Fax : 02 - 488 - 4059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락동 99-6 503호
Copyright ⓒ 2011 gisuk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