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공지사항
나의수험생활 백전백승재수생활 열공노하우 기숙학원 방문후기 기숙학원 생활백서 자유게시판
현재위치 : 기숙아닷컴 > 커뮤니티 > 열공노하우
 
공부의 비결?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기!
조회 : 163   추천 : 0
  작성일 : 19-04-30


최근 세계 최고의 투자자인 워렌 버핏의 동료, 칼리 멍거가 미국 언론 CNBC와 인터뷰했습니다. 여기서 멍거는 버핏의 성공 비결이 '끊임없는 배움'이라 말했습니다. 계속해서 배우지 않으면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해 지속해서 좋은 투자를 할 수 없기 때문이라네요. 교육의 목표와도 비슷하다 볼 수 있겠습니다. 

멍거는 세 가지 배움의 비결을 제시했습니다. 우선 끊임없는 독서입니다. 워렌 버핏은 하루에 500쪽까지도 책을 읽습니다. 또한 두뇌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고 합니다. 사고 실험부터 브릿지 카드 게임까지 다양한 카드 게임을 즐깁니다.

마지막 비결이 재미있습니다. 남을 가르치라고 합니다. 가르치고 남에게 나눠줄수록 지식은 더 커진다는 겁니다. 독서, 두뇌 운동 연습 등 다른 비결에 비해 비교적 사람들이 생각하기 어려운 비결이 아닐까 합니다.

이 비결은 과학적으로 근거가 있습니다. 프로티지 효과(Protégé Effect)라고 불리는 효과입니다. 한 실험에 따르면 연구자가 학생에게 10분간 글을 읽게 했습니다. 이후 문제 풀기, 스크립트대로 강의하기, 기억나는 내용 모두 적어보기. 보조자료 없이 강의 촬영하기. 이렇게 4가지 활동 중 하나를 해보게 했습니다. 1주일 후 기습적으로 한 시험에서 '보조자료 없이 강의 촬영'을 한 학생이 가장 좋은 성적을 받았습니다. 스스로 공부하기보다 남에게 가르치려 하면 오히려 성적이 좋았습니다.

남을 가르치면 공부에 의욕을 얻게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베티의 뇌(Betty's Brain)'라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얻은 실험 결과입니다.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생물학을 배우고, 이를 자신이 직접 배울 때와, '베티의 뇌'라는 프로그램에게 가르치는 두 가지 방식으로 공부를 해보고 그 결과를 비교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자신을 위해서 공부할 때보다, 소프트웨어에게 가르치려 할 때 오히려 학생이 더 오랜 기간 공부하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서로 가르치는게 효과적이라는 걸 아는 학생들은 과거에도 서로 스터디 그룹을 만들며 함께 배웠습니다. 분위기가 잘 잡히면 효과가 컸습니다. 문제가 있습니다. 공부하는 분위기가 잡히지 않으면 다같이 공부를 안 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분위기에 휘둘리기 쉬운 만큼 전원이 열심히 공부하는 그룹이 아니면 효율이 떨어질 수 있지요. 이런 문제 때문에 스터디 그룹을 선뜻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상의 시대. 인터넷 강의의 시대에는 다른 방법이 생겼습니다. 자신이 직접 남에게 가르쳐보고, 그 영상을 찍는 걸로 충분합니다. 혹은 화상 통화로 짧게 친구에게 가르쳐볼 수도 있겠지요. 내가 누군가에게 가르친다 상상해 강의를 준비하고, 강의하고, 이를 되돌아보는 작업 만으로도 남에게 가르치는 일과 상당히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터디 그룹보다 시간을 정하고 가르칠 수 있으니 더 효율적이고, 더 다른 학생에게 휩쓸릴 위험이 적어진 셈입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습니다. 대단히 뛰어난 기술을 쓰지 않더라도, 남을 가르치는 일을 해, 교육적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기술을 교육에 접목할 다양한 가능성을 고민해봄 직한 이유입니다.
 
출처 김은우의 에듀테크 트렌드 따라잡기

 
   
 

기숙학원정보 MOVIE 학원정보 포토학원정보 기숙학원모집요강
02-538-0701 기숙학원입학상담 바로가기
전국 도,시,군별 기숙학원정보 전국기숙학원명단
  기숙학원여름캠프 가는 거 어때…
  정시 등급에 대해서 물어보고 싶…
  이과기숙학원 어때요?
  최저등급 궁금한 거 있어요
  예비고3 수능공부 관하여 질문이…
입시자료실
대표 : 한치호  l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한치호  l  상호 : 한스커뮤니케이션  l  사업자등록번호 : 215-20-33514
이메일 : gkscl125@nate.com  l  Tel : 02-488-4010  l  Fax : 02 - 488 - 4059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락동 99-6 503호
Copyright ⓒ 2011 gisuk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