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공지사항
나의수험생활 백전백승재수생활 열공노하우 기숙학원 방문후기 기숙학원 생활백서 자유게시판
현재위치 : 기숙아닷컴 > 커뮤니티 > 백전백승 재수생활
 
학종 전형에 던지는 물음표들, 그 해답을 찾다!
조회 : 183   추천 : 0
  작성일 : 19-07-08


학생부종합전형이 어언 6년차를 맞이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기존의 입학사정관전형과 달리 교내활동으로만 평가범위를 한정지어, 그간 고교정상화에 기여했다. 하지만 여전히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은  그 공정성과 평가방식에 대한 비판을 받고 있다. 누가 합격하는 지 명확한 잣대가 없고, 어떻게 준비할 지도 확연치 않기 때문이라는 게 세간의 평이자 궁금증이다. 이번 호부터 2회에 걸쳐 학생부종합전형에 관한 빈도수가 가장 높은 질문과 해답을 대담 형식으로 정리했다. 필자와 대담을 나눈 이는 성재윤(대성학원 평가실장, 전 대학입학사정관)소장이다.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교과 성적은 어느 정도 되어야 합격 가능할까요?


대교협에서 공개한 주요 대학의 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의 내신 성적 대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사 이미지

위의 자료처럼 요즘은 거의 모든 대학 입학처에 전년도 입시결과를 공개하고 있고, 대교협 어디가 홈피에도 전년도 입시결과가 대부분 공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학종의 경우에는 학생부교과 점수만이 아니라 학생부 전체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전년도 교과 성적이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라 참고 자료로 보아야 합니다. 가령 교과 성적은 같은 1.5 등급대의 학생이라고 하더라도 교내상 또는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이나 창의적 체험 활동의 우열은 다를 수 있으므로, 합불 결과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표에서 나타나듯이 일반적으로는 해당 대학 교과전형 합격선에서 0.5~1등급 정도 낮은 성적까지를 학종의 지원 가능선이라고 보면 됩니다. 물론 지역, 학교유형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학생부 교과, 학생부 비교과, 자소서, 추천서 중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요? 

학종은 학생부를 중심으로 학생이 제출하는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여기서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은 공식적으로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에 각각의 평가 반영비율이 정해져 있거나 개별적으로 평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만 이런 모호한 표현을 수험생은 불편해합니다.

그래서 중요도의 차이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보통 학생부에서 교과 성적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절반 정도인 약 50%, 교과 성적을 제외한 학생부의 다른 영역(교내 수상경력, 창체 활동상황,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이 약 30% 그리고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의 서류를 20% 정도로 보는 것이 적절합니다. 따라서 학종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은 단연 ‘학생부’입니다. 

기사 이미지


▶ 지원자의 학생부와 자소서 등 다량의 서류를 입학사정관은 충분히 검토할 시간이 있을까요? 입학사정관 간 평가의 차이는 어떻게 해결하는지?

과거 한 언론보도를 통해서 수시 전형 기간 내에 전임 입학사정관과 교수 입학사정관들이 검토해야할 지원자의 숫자를 산술적으로 통계내보니 학생 한 명당 서류 검토 시간이 30여 분 밖에 되지 않는다는 내용이 발표되었습니다. 30분 만에 수 십 페이지에 달하는 학생부나 자소서 등의 서류를 검토하기에는 너무 부족한 것이 아니냐는 반응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산술적 통계에는 두 가지 결정적 오류가 있습니다. 

첫째로 수시 전형 기간 대다수의 입학사정관은 초과 근무를 한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추석 연휴 기간에도 서류심사를 합니다. 또한 실제 서류 평가를 해보면 모든 지원자의 서류 검토 시간이 동일하지 않습니다. 1단계 서류 통과가 너무 당연시되는 학생이나 정반대의 경우에는 훨씬 적은 시간으로도 평가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학생 1인당 서류를 검토하는 시간은 1시간 이상 확보됩니다. 

입학사정관 간 평가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문제는 다음과 같이 보완하고 있습니다. 우선 평가 과정에 있어 최소 2인 내지는 3인의 입학사정관이 한 학생의 서류를 평가하고 평가자 간의 견해가 일정 수준 이상 차이를 보이면 심의위원회를 열어 다시 평가하고 그 점수를 반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특정 사정관의 주관으로 지원학생의 당락이 결정되지 않도록 절차적 공정성을 확보합니다. 


▶ 교과 성적이 상승해야만 유리한가요? 고른 성적을 유지한 학생은 어떤 평가를 받나요?

학업능력은 평가 시점에서 가장 가까운 시점의 학업성취도가 지원자의 객관적인 학업능력을 가장 잘 반영한다고 믿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일정한 성적을 보인다면 평가자의 입장에서는 하락하는 추세의 지원자보다는 상승하는 추세의 지원자를 선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원자의 성적이 향상됐다는 것은 입학 후에도 어느 정도 학업 능력이 상승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합니다. 그러나 학적이 변경되어 성적이 상승하는 경우도 있어서 지원자의 환경 등도 함께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고른 성적을 유지한 학생이 성적이 상승한 학생보다 불리한 것은 아닙니다. 성적의 변화 추이를 살피는 것은 대학 입학 후의 발전가능성을 예측하려는 것입니다. 그런데 성적이 꾸준히 상승(또는 하락)한 학생의 경우 대학 입학 후에도 학업능력이 꾸준히 상승(또는 하락) 할 수도 있으나 예전의 모습으로 회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성적의 변화가 큰 학생일수록 이전 상태로의 회귀 가능성 또한 커질 수 있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늘 꾸준한 성적을 받은 학생들은 이런 변화의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대학 입학 후에도 고등학교 시절 보인 꾸준함을 유지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합니다. 즉 등급의 단순한 하락과 상승 자체만으로 평가에서 유불리가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성적이 오른 학생이 성적이 꾸준한 학생보다 우월하다는 객관적 증거가 없기 때문에 성적이 상승한 경우가 유리하다고만 할 수 없습니다.
 
출처 이종환의 주간 교육통신 ‘입시 큐’

 
   
 

기숙학원정보 MOVIE 학원정보 포토학원정보 기숙학원모집요강
02-538-0701 기숙학원입학상담 바로가기
전국 도,시,군별 기숙학원정보 전국기숙학원명단
  수능, 재수 질문드려요
  수능으로 갈거면 내신 신경 안써…
  수시 중 학생부교과관련에 대해…
  EBS 연계율에 대해.. 물어보고 …
  학생부종합전형 반영과목 궁금한…
입시자료실
대표 : 한치호  l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한치호  l  상호 : 한스커뮤니케이션  l  사업자등록번호 : 215-20-33514
이메일 : gkscl125@nate.com  l  Tel : 02-488-4010  l  Fax : 02 - 488 - 4059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락동 99-6 503호
Copyright ⓒ 2011 gisuk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