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공지사항
나의수험생활 백전백승재수생활 열공노하우 기숙학원 방문후기 기숙학원 생활백서 자유게시판
현재위치 : 기숙아닷컴 > 커뮤니티 > 백전백승 재수생활
 
특별한 수업, 특별한 선생, 특별한 학원.
조회 : 220   추천 : 0
  작성일 : 19-05-29


가끔은 성적이 떨어지는 학생을 위해 클리닉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을 따라갈 수 있도록 추가 수업을 하는 것이다. 많은 경우 클리닉이 유용하다. 이유야 자명하다. 클리닉 수업 특징상 학생이 모자란 부분을 콕 집어 보강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학생의 공부량이 늘었기 때문이다. 학생은 클리닉 수업을 통해 추가 공부를 했다. 공부를 더 했기 때문에 성적이 오르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부모님들은 가끔 잘못된 결론을 내린다. 학원에서 클리닉을 진행하면 성적이 오른다고 말이다. 클리닉 수업이 뭔가 대단히 특별한 것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명백히 잘못된 생각이다. 역으로 생각하면 상황은 더욱 명백하다. 클리닉 수업이 아무리 훌륭하다 한들 학생이 공부하지 않으면 답이 없다. 아이들이 비슷한 능력을 지녔다면 공부한 시간과 성적은 대체로 비례한다. 이 절대 원칙 앞에 다른 것들은 옵션이고 꾸밈이다.

문제는 이렇게 잘못된 결론을 내린 학부모를 노리는 늑대들이 많다는 점이다. 자식들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지 할 준비가 되어 있는 학부모만큼 쉬운 먹잇감은 없다. 많은 학원에서 자기들에게는 특별한 상품이 있다고 믿게 만든다. 대단한 정보가 있는 냥, 특별한 노하우가 있는 것처럼 대놓고 포장하기도 한다. 수업을 듣고 좋은 성과를 얻은 선배들에 대한 자랑은 필수다.

심각한 경우는 같은 종류의 수업이 멀쩡히 학원에 개설되어 있는 데에도 학원에서 주도적으로 따로 비공개의 팀 수업을 꾸리는 경우도 있다. 특별 관리를 해준다며 보통보다 더 비싼 돈을 요구한다는 소리도 들린다. 쉽게 이해하기 힘든 일이다. 특별 관리 자체가 허구다. 만에 하나 허구가 아니라고 한 들 저런 얘기를 하는 학원은 직업 윤리적으로 비판을 받아야만 한다. 만약 특별 수업을 받아야만 성적이 오른다면 특별 관리 받지 않는 학생은 성적 향상에 도움도 되지 않는 수업을 수강하는 셈이다. 특별 관리 수업을 따로 운영하는 학원은 자가당착에 빠지지 않을 수 없다. 특별하지 않다 못해 도움이 안 되는 상품 역시 동시에 팔고 있으니까.

그렇다면 특별 관리는 진짜 특별 관리일까? 장담컨대 전혀 그렇지 않다. 성적이 좋았던 선배가 있는 이유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들었기 때문이다. 대부분 인기 있는 강좌는 많은 사람이 들었기 때문에 성적이 좋은 학생도 많다. 따라서 좋은 결과가 있었다는 것이 특별대우의 가치를 증명해주지 못한다. 그건 그냥 강좌가 수준 미달이 아니라는 소극적 증거에 불과하다. 수업이 공부에 도움이 되긴 된다고 생각할 근거 밖에 안 된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학부모들 상당수가 자신들도 수험생 생활을 거쳤을 것이다. 지난날을 학원이 어떤 식으로 학생을 관리했는지 떠올려 보길 바란다. 학원은 학원 내 공부 잘하는 애들을 묶어서 팀을 만들어 특별 관리해준다며 마케팅을 한다. 어디 1등이 어디 1등이 이 팀이라며 팀에 꼭 들어가야 한다고 학부모를 현혹한다. 그런데 역으로 생각하면 그들이 좋은 성적을 내는 주요 이유는 첫째 이미 공부를 잘 하는 학생이기 때문이다. 성적이 필요하니까 성적이 되는 애들을 데리고 마케팅 재료로 쓴다. 지금도 학원가는 변하지 않았다. 둘째 특별히 더 공부 시간을 늘렸기 때문이다. 추가로 더 공부를 시키면 굳이 그 학원이 아니더라도 성적이 오른다. 똑같은 시간 추가 공부를 한다면 아마 혼자 공부해도 성적은 충분히 오를 테다. 학원의 특별 관리가 정말 다른 학원보다 특별해서일 확률은 지극히 낮다.

특별 관리해준다는 학원을 피하라. 특히 관련 강좌를 이미 수강하고 있는데 갑자기, 예정 없이 따로 더 수업을 들어야 한다고 추가 돈을 요구하는 경우 학원이 원하는 것은 특별한 추가 수입이지 딴 게 아니다. 방학이나 연휴도 아니고 멀쩡한 평일 밤에 남겨서 추가 수업을 더 해야 한다고 하는 경우 강하게 의심해 봐도 좋다. 해당 학원의 직업윤리를 말이다.

하늘아래 특별한 것은 없다. 특히 대한민국 입시 시장은 수십년간 자리를 지켜왔다. 특별한 공부법, 특별한 교습법 따위는 없다. 공부는 학생이 하는 것이고 성적은 집중한 시간에 비례한다는 절대 진리는 단 한 번도 변한 적이 없다. 특별함은 학원이 아니라 학생들 개인이다. 또 학생이 학원에서 원하는 바를 잘 얻고 있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는 학부모의 마음이 특별하다. 다시 한 번 강조하건데 특별한 학원, 특별한 수업을 찾지 마시라. 역으로 아이들이 학원을 특별히 싫어할 때, 그때가 학부모의 역할이 필요한 순간이다.
 
출처 이성지 대표이사와 이진오 강사의 미래영재 스토리

 
   
 

기숙학원정보 MOVIE 학원정보 포토학원정보 기숙학원모집요강
02-538-0701 기숙학원입학상담 바로가기
전국 도,시,군별 기숙학원정보 전국기숙학원명단
  수시에 대해 궁금한 게 있습니다…
  탐구를 뭐해야할지 모르겠어요
  기숙학원방학특강 어떤 점이 좋…
  꾸준히 4등급 나오는 모의고사ㅠ…
  9월모의고사 당장 내일인데 어떡…
입시자료실
대표 : 한치호  l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한치호  l  상호 : 한스커뮤니케이션  l  사업자등록번호 : 215-20-33514
이메일 : gkscl125@nate.com  l  Tel : 02-488-4010  l  Fax : 02 - 488 - 4059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락동 99-6 503호
Copyright ⓒ 2011 gisuk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