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공지사항
나의수험생활 백전백승재수생활 열공노하우 기숙학원 방문후기 기숙학원 생활백서 자유게시판
현재위치 : 기숙아닷컴 > 커뮤니티 > 백전백승 재수생활
 
공부 노하우가 엉터리일 수 있다?
조회 : 149   추천 : 0
  작성일 : 19-05-15


시험을 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1번이 답이라 생각했습니다. 다시 생각해보니 2번인 거 같습니다.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요? 원래 정답을 써낼까요? 아니면 과감하게 바꿀까요?

앞으로는 '바꾼다'가 답이어야 할 듯합니다. '더닝 크루거 효과'를 발견해낸 뉴욕대학교 교수 저스틴 크루거가 이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에 따르면 여러 연구 결과, 처음에 문제를 풀었지만, 이후 다른 답안이 정답인 듯한 직감이 들 경우 문제를 바꾸는 게 성적이 더 좋다고 합니다.

핵심은 그게 아닙니다. '대다수의 사람은 (통계와는 달리) 답안을 안 바꾸는 게 더 성공적이다.'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를 바꿨을 때 성공이 산술적으로는 더 많습니다. 그런데도 문제를 바꿨을 때 실패를 더 잘 기억한다는 겁니다.

경제학 작가 팀 하포드는 파이낸셜 타임스에 이 연구 결과를 소개하며 '심리적인 방어기제'가 아닐까 가설을 제시합니다. 문제를 바꿀 때, 성공보다 실패가 더 자극적인 기억이라 뇌리에 더 남는 거라는 주장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미국의 시험 요령을 모은 참고서에는 '문제 답안을 고치지 마라'라는 노하우가 들어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사람의 심리로 인해 통계적으로 잘못된 문제 풀이 노하우를 알려준 셈입니다.

생각보다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과학적으로 잘못되었지만 유명한 공부 노하우가 '4당5랑'입니다. 4시간 자면 대학에 붙고, 5시간 자면 떨어진다는 말입니다. 한때 공부법 책에서도 흔히 인용되었을 정도로 크게 유행했었습니다.

4당 5락은 과학적으로는 근거가 부족합니다. 뇌는 수면 상태에서 기억을 저장하고, 시냅스를 단단하게 연결합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아데노신 등 뇌에 쌓이는 피로물질로 인해 집중력 또한 하락합니다. 사람이 몇 시간 자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대개 적어도 7시간 이상의 수면 시간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미국 수면재단이 권장하는 10대의 수면시간은 8시간에서 10시간 사이입니다.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거나, 심지어 잘못이 확인되는 정보가 왜 유행하는 걸까요? 실제로 그런 방식으로 성공한 사람이 있기 때문일 겁니다. 한 명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공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잘못된 방법이 '성공 노하우'로 다수의 사람에게 전파될 경우입니다. 오히려 실패자가 확률적으로 더 많아질 수 있게 되지요. 교육계에 흔하게 알려져 있는 노하우는 흔해 보이는게 많습니다. 번듯하게 성공한 사람이 자신에 경험을 스펙삼아 권하니 뿌리치기 어렵기도 합니다.

그럴 수록 돌아가야 합니다. 데이터로 검증을 해봐야 하는 거지요. 정답을 바꿔야 하는지 여부에 대한 노하우부터 수면시간에 대한 노하우까지,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노하우들이 잘못된 경우가 간혹 있기에 더욱더 그렇습니다. 아무리 설득력이 있어 보이는 공부 노하우라도 기술과 데이터를 통해 검증해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출처 김은우의 에듀테크 트렌드 따라잡기

 
   
 

기숙학원정보 MOVIE 학원정보 포토학원정보 기숙학원모집요강
02-538-0701 기숙학원입학상담 바로가기
전국 도,시,군별 기숙학원정보 전국기숙학원명단
  기숙학원여름캠프 가는 거 어때…
  정시 등급에 대해서 물어보고 싶…
  이과기숙학원 어때요?
  최저등급 궁금한 거 있어요
  예비고3 수능공부 관하여 질문이…
입시자료실
대표 : 한치호  l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한치호  l  상호 : 한스커뮤니케이션  l  사업자등록번호 : 215-20-33514
이메일 : gkscl125@nate.com  l  Tel : 02-488-4010  l  Fax : 02 - 488 - 4059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락동 99-6 503호
Copyright ⓒ 2011 gisuk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