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공지사항
나의수험생활 백전백승재수생활 열공노하우 기숙학원 방문후기 기숙학원 생활백서 자유게시판
현재위치 : 기숙아닷컴 > 커뮤니티 > 나의수험생활
 
2020 자기소개서의 정석
조회 : 38   추천 : 0
  작성일 : 19-09-04


누구나 글을 쉽게 쓰려고 한다. 하지만 솔직함에서 비롯되는 글은 단순함이 으뜸이다. 특히 장문의 글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조심해야 한다. 특히 짧고 간결한 문장을 반복해서 쓰는 노력이 필요하고 생각의 차이를 넘어서 생활기록부에 기록된 내용을 정리하는 게 유리하다. 낙서, 그리고 메모하는 습관은 필수여야 한다.

글쓰기 기본은 상대방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하는 등 쉽게 느껴져야 좋은 평가를 얻는다. 반면에 어려운 문장은 전달력이 약하고, 관심을 끌기에 역부족이다. 그래서 자기소개서는 솔직함과 단순함이 좋다. 더구나 복잡한 생각은 알맹이가 없고 과장된 표현으로 치부되기 때문에 버려야 한다.

9월 모평을 앞두고 자기소개서에 몰두하는 수험생의 자세는 어떨까. 반대로 수시 전형보다 수능을 중심으로 공부하는 학생의 입장은 어떨까. 모두가 같은 방향을 위해 도전하는 셈이다. 그러나 각도는 다를 수 있다. 자신만의 글에서 얻는 자신감은 좋은 평가를 받고 과정보다 결론에 더 무게를 두면 각도는 달리 느껴진다.

특히 자신만의 글은 솔직한 표현력에서 등장한다. 이는 단순한 문장을 짜임새 있게 만드는 능력보다 중요하다. 우리가 말하는 자소서의 정석은 솔직함과 재미다. 반면에 지루한 글은 평가자에게 나쁜 인상을 주는 등 실수의 연속이 된다. 아무리 좋은 글도 평가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각도는 다르다.

자기소개서에서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은 합격 당락의 중요성이다. 특히 생기부의 두께보다 꾸준한 학교생활을 통해서 드러난 모범적인 내용이 충족돼야 하는 등 평가자의 위치에서 살펴봐야 한다. 그래서 흔히들 장문의 자소서보다 단문의 자소서가 좋다고 말한다. 단순하면서도 이해가 쉽고, 짧은 문장을 연결하면서 드러내려는 의도는 다 있기 때문이다.

이제 자기소개서 걱정은 내려놓자. 혼자만의 글이기 때문에 생각을 공유하고 나눌 필요조차 없다. 다만 자신감이 중요하고 스스로 찾고 조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혼자서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이 아니기 때문에 문항별 정리에 집중하자. 또한 평가자의 입장에서 글을 작성하고, 아마추어 느낌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자.

글은 자신의 얼굴이다. 자신만의 얼굴을 다듬고 꾸미는 것은 수험생의 몫이고 역할이기에 더욱더 노력하는 수험생이 되길 바란다. 기회는 다시 오지 않는다. 지금 이 시간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가 합격이라 하겠다.

 
출처 추민규의 입시돋보기

 
   
 

기숙학원정보 MOVIE 학원정보 포토학원정보 기숙학원모집요강
02-538-0701 기숙학원입학상담 바로가기
전국 도,시,군별 기숙학원정보 전국기숙학원명단
  수시에 대해 궁금한 게 있습니다…
  탐구를 뭐해야할지 모르겠어요
  기숙학원방학특강 어떤 점이 좋…
  꾸준히 4등급 나오는 모의고사ㅠ…
  9월모의고사 당장 내일인데 어떡…
입시자료실
대표 : 한치호  l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한치호  l  상호 : 한스커뮤니케이션  l  사업자등록번호 : 215-20-33514
이메일 : gkscl125@nate.com  l  Tel : 02-488-4010  l  Fax : 02 - 488 - 4059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락동 99-6 503호
Copyright ⓒ 2011 gisuk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