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공지사항
나의수험생활 백전백승재수생활 열공노하우 기숙학원 방문후기 기숙학원 생활백서 자유게시판
현재위치 : 기숙아닷컴 > 커뮤니티 > 나의수험생활
 
2020 대입 자기소개서 , 이것만은 체크하자!
조회 : 86   추천 : 0
  작성일 : 19-07-24


지난 주말부터 대부분의 고교들이 여름방학을 맞이함에 따라, 수시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발걸음도 빨라지기 시작했다. 3학년 1학기 생활기록부가 아직 완성되지 않았지만, 지원할 대학과 학과를 이미 정해놓은 학생들은 자기소개서 작성이 한창이다. 대입 자기소개서에서 꼭 유의해야 할 사항과 자율문항 작성 요령을 정리했다.

# 자기소개서에 쓰면 안 되는 것들, 반드시 체크하자!

공인어학성적이나 학과목 교외수상실적을 학생부종합전형에 제출하는 자기소개서에 서술하면 0점 즉 불합격 처리되는 것은 공지의 사실이다. 그런데 작년부터 부모 및 친인척의 실명, 직업명, 직장명 등 기재가 금지되며, 추상적으로 기재하는 것(사업, 법조인, 공무원, 회사원 등) 도 불허한다는 사실은 자칫 지나치기 쉬운  금기사항이다. 더불어 본인 성명은 본인의 자기소개서이므로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본인 성명도 자기소개서에 서술하는 것이 금지되어있다. 학생들이 종종 “아무개는 수학귀신”, “ 아무개는 00 덕후” 라고 쓰는 경우, 자연스럽게 본인 성명이 언급되는 사례가 있으므로 자기소개서 작성 후 반드시 점검해봐야 한다. 

다음으로 0점 처리사항은 아니지만  외부스펙을 기재하면 서류평가에서 불이익을 받고, 사교육 유발 요인이 큰 활동은 반영하지 않는다. 이 점과 관련하여 대학캠프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자기소개서에 써도 되냐는 질문이 많다. 사교육 유발요인이 크다는 기준이 매우 추상적이므로, 혼자서 고민하지 말고, 지원하는 대학 입학처에 직접 문의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이 때 캠프의 명칭과 성격을 정확히 밝히고 구체적인 질문을 던지는 것이 좋다. 애매한 질문에는 명확한 답변을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 대학별 자율문항 작성, 이렇게 하자!

자기소개서 자율문항은 수험생들이 많이 부담스러워하는 항목이다. 하지만 잘만 활용하면 오히려 대교협 공통문항에서  미처 드러내지 못한 자신만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그 중  ‘지원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 가장 보편적인 자율문항이다. 수험생들이 유의할 부분은 이렇다. 먼저 분량조절에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지원동기를 너무 길게 쓰다보면 동어반복이 될 가능성이 높다. 자유학기제를 비롯하여 중고교과정에서 진로탐색의 기회를 늘리고 있지만, 아직도 고교생 입장에서는 자신이 지원할 전공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만한 시간과 기회가 부족한 현실이다. 더욱이 수시 지원할 때 자신이 평소 희망했던 전공학과를 소신 있게 지원하는 학생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부족한 내신 성적이나 비교과, 학과보다 학교 위주로 진학하는 요즘 세태 등 현실적인 장벽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하여 지원전공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하기가 현실적으로 여의치 않다면 지원 동기는 자신이 이해가능한 부분만 쓰고, 해당 전공이나 계열에 꼭 필요한 공부를 어떻게 했는가에 중점을 두어 서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래에는 주요대학 자율문항 대학별 예시를 들어 놓았다. 대부분 지원동기와 준비과정이 주이지만, 서울대는 독서, 서강대는 학업, 진로계획, 시립대는 학부나 과별 인재상을 고려한 진로계획, 고려대는 본교가 지원자를 선발하여야 하는 이유 등을 기술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대학별 자율문항이 정해놓은 질문에 답하려면, 대학이 왜 이러한 물음을 던지고 있는지를 곰곰이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서울대 독서문항은 수험생에게 네 인생에서 가장 큰 영향을 준 ‘인생 책’은 무엇인가를 묻고 있다. 왜 읽게 되었으며, 그 책을 읽고 네 생각은 어떻게 바뀌었으며, 너의 태도에는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알고 싶다는 것이다. 짧다면 짧다고 할 수 있는 각 500자 분량의 3권이지만, 이 서술만으로도 수험생의 지적 수준을 가늠해볼 수 있다. 고려대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많은 수험생들이 곤혹스러워한다. 이 문항은 오래 전 서울대의 1번 문항인 “서울대가 지원자를 왜 선발해야 하는지 이유”를 쓰라고 한 것과 거의 같다. 너무 부담스러워하지 말고 차분하게 본인의 고교생활에서 어떤 점이 우수하고, 고려대 진학을 위해 무엇을 노력해왔는지, 자신의 특성과 고려대가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이 어느 부분에서 부합하는 지에 착안하여 담담히 서술하면 된다.

성균관대는 자율문항에서 ‘본인의 성장환경 및 경험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을 선택할 수 있는 데, 성장환경을 설명하다 보면, 자칫  자기소개서의 금기사항인 ‘부모의 직업’ 등을 자신도 모르게 서술할 우려가 있으므로, 문항을 완성한 후에 반드시 정독하면서 체크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수시지원 6개 카드 모두를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는 학생의 경우, 온라인 지원 시 자기소개서 문장을 붙여넣기 하다 가끔 엉뚱한 실수를 저지르는 경우가 있으므로, 지원대학과 본인이 작성한 자기소개서가 일치하는 지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기사 이미지
 
출처 이종환의 주간 교육통신 ‘입시 큐’

 
   
 

기숙학원정보 MOVIE 학원정보 포토학원정보 기숙학원모집요강
02-538-0701 기숙학원입학상담 바로가기
전국 도,시,군별 기숙학원정보 전국기숙학원명단
  내신 4등급인데 학생부종합전형 …
  재수 할 지 고민이 됩니다..
  재수학원 기숙학원 장점 뭐가 있…
  남녀 vs 남자 전용 기숙학원
  고1 학생 문과선택 도움말 부탁…
입시자료실
대표 : 한치호  l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한치호  l  상호 : 한스커뮤니케이션  l  사업자등록번호 : 215-20-33514
이메일 : gkscl125@nate.com  l  Tel : 02-488-4010  l  Fax : 02 - 488 - 4059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락동 99-6 503호
Copyright ⓒ 2011 gisuka.com all rights reserved.